본문 바로가기
바다 동물

익숙하지만 신기한 생명체, 보름달물해파리에 대해 알아보자

by 동물 정보 블로그 2022. 6. 10.
반응형

무리지어 있는 해파리를 촬영한 사진

물해파리의 지리적 범위

보름달물해파리(Aurelia aurita)는 4 대양 중 3 대양(북극을 제외한 모든 해양)과 기타 해수 지역을 포함하는 세계적인 생물입니다. 분포 지역은 특히 북아메리카와 남아메리카의 거의 모든 해안 지역과 유라시아(최북단 해역을 제외한 모든 지역), 그린란드 남부 그리고 호주의 모든 해안 지역을 포함합니다. 마다가스카르 주변 해역에 서식하고 있지만, 아프리카 대부분 지역에 서식하고 있지 않습니다.

 

 

물해파리의 서식지

달 해파리의 서식지는 해양 연안 바다와 섭씨 6도에서 19도의 따뜻한 열대 수역을 포함합니다. 이 해파리는 소금 함량이 0.6%에 달하는 물에서 살 수 있습니다. 소금 함량과 수온은 모양, 크기 및 생식 전략에 영향을 미칩니다. 온도가 17.5도씨 이상이고 염도가 38.0% 이상일 때 가장 잘 자랍니다. 달 해파리는 해발 200m에서 1,000m 사이의 깊이에 분포합니다.

 

 

하나의 그림같은 물해파리의 모습

물해파리의 특징 및 생김새

달 해파리는 방사상 대칭을 보입니다. 그들은 지름 10에서 35 센티미터의 투명한 종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바깥쪽 종 안에는 파란색 정맥이 흐르는 또 다른 돔이 있는데, 이 정맥들은 말굽 고리와 비슷한 생식샘입니다. 이 푸른 정맥들은 정교한 색상과 패턴으로 이어집니다. 1~5cm 길이의 작은 촉수는 물해파리 종에서 옆구리까지 방사됩니다. 물해파리 종 아래에서 방사되는 네 개의 구강 팔은 먹이를 윗주머니 쪽으로 이동시켜 먹이를 먹이는 것을 돕기 위해 찌르는 세포 또는 선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작은 섬모는 먹이에 도움이 되는 종 주위에 방사됩니다. 달 해파리는 자유롭게 떠다니는 평탄체로 삶을 시작하고, 이는 작은 착좌 생물인 폴립으로 변합니다. 달 젤리 폴립은 싹을 틔우고 많은 원반 모양의 조각을 만듭니다. 이러한 디스크 세그먼트는 분리되어 자유 부동 단계로 진입하며, 이를 에피래(ephyrae)라고 합니다. 이 에피라들은 성적으로 성숙하기 전에 미성숙하고 이동성이 있는 메두사로 발전합니다.

 

 

물해파리의 짝짓기

물해파리는 구애 행위를 유도하지 않으며, 짝짓기 시스템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 구조도 없습니다. 성숙한 메두사 단계의 수컷 해파리는 암컷 해파리를 둘러싸고 있는 물속으로 정자 필라멘트를 방출합니다. 이 필라멘트는 물살을 타고 근처 암컷의 윗주머니 들어갑니다. 이 동물들은 또한 용종기에 있을 때 무성하게 번식합니다. 물해파리의 일반적인 짝짓기 행동과 생식 체계는 성적으로 성숙해진(4~12개월) 수컷이 암컷을 둘러싼 물에 정자 필라멘트를 방출할 때 시작됩니다. 암컷 물해파리는 섬모를 사용하여 정자를 윗주머니에 내장시킵니다. 이 위 주머니에는 수정 후 물속으로 방출되는 알이 들어 있습니다. 달 해파리는 일 년 내내 번식하며, 환경 조건에 따라 짝짓기 간격을 갖습니다. 달 해파리 번식은 메두사가 성적으로 성숙할 때 발생하며, 일반적으로 여름과 가을에 2~3개월에 걸쳐 발생합니다. 그들은 또한 무성 폴립 단계에서 무성하게 번식합니다.

 

 

색감이 이쁘게 찍힌 물해파리 사진

물해파리의 수명

달 해파리는 환경적 요인에 따라 수명과 수명에 따라 다양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겨울과 봄 사이에 에피래(ephyrae)의 파괴가 일어나지만, 나머지 기간 동안에도 관찰됩니다. 달 해파리의 평균 수명은 약 8~12개월이며, 추운 달에는 성장이 더디고 봄에는 성장이 더 빠릅니다. 성적으로 성숙해진 후, 메두사는 수축하고, 생식기를 방출하며, 일반적으로 늦은 봄과 초여름에 죽습니다. 야생에서 최대 나이는 2년으로 보고됩니다. 수족관 환경에서, 수명은 6개월로 짧지만, 폴립은 성숙하기 전에 25년까지 사는 것으로 기록되어 왔습니다.

 

 

물해파리의 행동 및 습성

물해파리는 먹이의 가용성과 산소 수준에 따라 먹이를 먹는 행동을 유도합니다. 산소의 수치가 낮을 때, 달 해파리는 영양 부하에 관여하고, 먹이가 풍부할 때 번성합니다. 물해파리는 운동성 메두사가 되기 전에 퇴적 용종으로서 어린 시절을 보냅니다. 메두사는 수면 가까이 수평으로 유지하기 위해 종에 맥동수를 사용합니다. 이것은 먹이를 잡기 위해 촉수를 더 펼 수 있게 합니다. 해파리의 큰 꽃은 온도, 먹이 이용 가능성, 산소 함량, 염분 함량에 기초하여 전 세계적으로 발견됩니다.

 

 

물해파리 사진

물해파리의 먹이

육식성 유기체로서, 물해파리는 종이나 촉수에 얽힐 정도로 작은 대부분의 유기체를 먹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플랑크톤, 요각류, 연체동물, 물고기 알, 작은 해파리 등이 여기에 속합니다. 일단 엉키면, 달 해파리는 그들의 종 아래에 위치한 먹이를 배 쪽으로 이동시키기 위해 그들의 구강 팔을 사용합니다.

 

 

물해파리의 천적

달 해파리는 해파리목(Charadriiformes), 다른 해파리목(Oncorhynchus keta), 버터피시목(Peprilus), 개복치목(Dermocheys coriacea)의 조류에 의해 섭취됩니다. 물해파리는 구강에 있는 작은 찌르는 세포를 포함하여 포식자 방지 적응을 합니다. 이 찌르는 세포는 먹이를 잡고 포식자를 쫓는 데 사용되는 신디모세포 또는 선모세포라고 불립니다. 달 해파리가 가지고 있는 또 다른 적응은 달 해파리가 아래나 위에서 발견하는 것을 어렵게 만드는 반투명 색입니다.

 

 

물해파리가 인간에게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

이 해파리들은 인간을 위한 음식, 약으로 사용하기 위해 연구되고 있습니다. 형광 단백질은 생명공학에 이로운 해파리로부터 개발되었습니다.

 

 

공포의 대상? NO! 보름달물해파리의 재발견! 당신은 곧 빠져들게 됩니다... [TV생물도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