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다 동물

지구상에서 가장 큰 동물은 바로? 대왕XX

by 동물 정보 블로그 2022. 6. 5.
반응형

바다를 지배하는 대왕고래(Blue Whales)의 크기

대왕고래(흰 수염고래)의 지리적 범위

흰긴수염고래는 열대지방에서부터 극지방의 유빙에 이르기까지 세계의 모든 바다에서 발견됩니다.

 

 

대왕고래의 서식지

흰긴수염고래는 육지에서 멀리 떨어진 대양(외양)에 삽니다.

 

 

대왕고래의 특징, 생김새

흰긴수염고래는 슬레이트 색에서 회색빛 푸른색을 띠며, 특히 등과 어깨에 밝은 반점이 있습니다. 아랫부분은 종종 미생물로 덮여 있고, 배에 노란색을 띠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흰 긴 수염고래는 간혹 외국에서 "술푸르바텀"이라고 불립니다. 등지느러미는 약 35cm 정도로 짧습니다. 윗턱이 가장 넓고, 주둥이 가장 뭉툭합니다. 턱에서 배꼽 바로 너머까지 이어지는 50~90개의 목구멍 홈이 있습니다. 흰긴수염고래는 지구 상에 존재하는 가장 큰 동물입니다. 수컷의 평균 머리부터 몸까지 길이는 25m이고, 암컷은 27m입니다. 가장 긴 표본은 길이 33.5m였고 가장 무거운 것은 19만 킬로그램이었습니다. 대왕고래는 인간이 발견하지 못한 개체 수가 많기 때문에 무게와 크기는 상상을 초월할 것입니다.

 

 

실제로 마주친다면 충격과 공포로 뒤덮일 대왕고래의 자태

대왕고래의 짝짓기 시스템

대왕 고래 종에서의 짝짓기에 대해서는 거의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임신 기간은 11개월에서 12개월로, 몸집이 큰 동물치고는 이례적으로 짧습니다. 새끼를 낳는 시기는 성체가 높은 위도의 먹이를 먹고 돌아온 후인 겨울에 따뜻하고 낮은 위도의 물에서 태어납니다. 새끼를 낳을 때 몸길이는 7~8m입니다. 수유를 하는 동안, 흰긴수염고래는 하루에 몸무게가 90kg까지 늘어날 수 있습니다. 7~8개월 후에 젖을 떼는데, 보통 길이가 16m가 되면 젖을 뗍니다. 암컷은 약 5살부터 성적으로 성숙해지거나, 몸길이가 약 21~23m에 이르며, 그 후 2~3년마다 새끼를 낳습니다. 쌍둥이는 드물지만 가끔 발생합니다. 수컷은 20~21m에서 5살 이하로 성숙합니다. 수명은 110년 정도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어린 흰긴수염고래는 어미의 보살핌을 많이 받습니다. 아빠 흰긴수염고래는 부모의 보살핌에 기여하지 않는 편입니다.

 

 

대왕고래의 수명

흰긴수염고래와 다른 큰 고래류의 수명은 성적으로 성숙한 암컷의 난소 흉터 수, 수정체 착색 변화, 그리고 수염판의 능선 수를 세어 추정합니다. 흰긴수염고래의 나이 추정치는 80년에서 90년의 수명을 암시하지만, 훨씬 더 오래 살 가능성이 있습니다.

 

 

바다의 대왕항공모함 생명체, 흰수염고래

대왕고래의 행동 및 습성

흰긴수염고래의 개체수는 대부분 이주성이지만, 어떤 동물들은 이주하지 않습니다. 이주자들은 일반적으로 겨울을 저위도 수역에서 보내고, 봄에는 극지방으로 이동하고, 여름에는 고위도 수역에서 먹이를 먹고, 가을에는 적도로 돌아갑니다. 북쪽과 남쪽의 해양 개체군이 뚜렷하게 남아 있습니다. 보통의 수영 속도는 시속 22 킬로미터이지만, 흰긴수염고래는 경보가 울리면 시속 48 킬로미터의 속도를 낼 수 있습니다. 먹이는 보통 100m 이하의 깊이에서 먹으며, 작살을 맞은 동물들은 500m까지 잠수합니다. 보통 다이빙은 10분에서 20분 정도 지속됩니다. 흰긴수염고래의 주둥이는 거의 10m에 이를 수 있습니다. 최대 60마리까지 모여서 이동하는 것으로 보고되었지만, 혼자 사는 동물이나 두세 마리가 더 흔합니다.

 

 

대왕고래의 먹이

흰긴수염고래의 먹이는 주로 크릴새우입니다. 남쪽 바다에서 주로 먹는 종은 7cm 미만의 플랑크톤 갑각류인 에우하우시아 수페르바(Euphausia superba)입니다. 북부 수역에서 주요 종은 티사노에사 이네르미스(Thysanoessa inermis)와 메가닉티파네스 노르베지카(Meganyctiphanes norvegica)이지만, 다른 플랑크톤 종과 작은 물고기들도 먹습니다. 다 자란 고래는 하루에 3~4톤의 크릴새우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바다를 항해하는 대왕고래

대왕고래의 천적

흰긴수염고래는 극단적으로 크기 때문에 사실상 천적이 없습니다. 20세기에 인간에 의해 광범위하게 사냥되어 거의 멸종되었습니다. 흰긴수염고래의 새끼는 범고래와 큰 상어에게 포식당하기 쉽습니다.

 

 

인간에게 주는 경제적 중요성

흰긴수염고래는 이전에는 지방과 기름 때문에 많이 사냥되었습니다. 대왕고래의 광대한 크기 때문에, 오직 향유고래만이 경제적으로 중요시하여 그들에게 접근했습니다. 흰긴수염고래는 70~80배럴의 기름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베일린은 또한 매우 다양한 제품에 적용되는 플라스틱과 같은 특성 때문에 가치 있는 중요한 고래 제품이었습니다.

 

 

지구 상에 현존하는 최대 크기의 거대 동물, 대왕고래 등장!!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