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물

최고의 수명을 자랑한다는 동물이 있다던데... 그 이름은?

by 동물 정보 블로그 2022. 4. 16.
반응형

이정도 살아도 되나... 싶을 정도의 수명을 가진 동물(거북이)

갈라파고스 땅거북의 지리적 범위

갈라파고스 군도의 중심부에 서식하며 살아있는 아종 중 6종은 알베르말레 섬에서, 6종은 제임스 섬, 인포테이셔널 섬, 던컨 섬, 후드 섬, 채텀 섬, 아빙던 섬에서 발견된다고 합니다.

 

 

갈라파고스 땅거북의 서식지

이 동물의 서식지는 두 개입니다. 낮에는 따뜻하고 완전히 건조한 용암질 토양에서 더 시원한 시간을 보내며, 지형이 보통 건조하고 풀이 무성한 섬들의 저지대에서 생활합니다. 하지만, 하루의 따뜻한 시간 동안, 거북이는 수영을 하고 그곳에서 자라는 무성한 식물 생물을 먹기 위해 화산 고원으로 가는 그것의 밟힌 길을 따라 여행합니다.

 

 

갈라파고스 땅거북의 생김새

자이언트 거북은 길이가 1.1m까지 될 수 있고 100세 이상의 나이에 이를 수 있습니다. 등껍질 위에 사는 지의류들은 얼룩덜룩한 모습을 보이기도 하지만, 검은색의 뿔 달린 방패와 닮았습니다. 일부 아종에서는 등딱지의 앞부분이 위로 구부러지고 안장처럼 되어 있어 긴 목에 머리를 올려 식물의 높은 곳에서 풀을 뜯을 수 있습니다. 거북이의 코끼리 같은 발은 짧은 발가락을 가지고 있고 모든 띠의 흔적이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수컷이 암컷보다 큰 편입니다.

 

 

듬직한 거구의 체중을 가지고 있는 갈라파고스 거북이

갈라파고스 땅거북의 짝짓기 시스템

자이언트 거북은 체내 수정을 합니다. 1월과 8월 사이에 수컷은 암컷의 향기를 찾기 위해 공기를 킁킁거리기 시작합니다. 그는 암컷을 발견한 후, 암컷을 뒤쫓아 협박과 함께 구애를 시작합니다. 그는 조개껍데기 앞부분으로 그녀를 윽박지르고, 암컷이 다리를 끌어당겨 고정시킬 때까지 암컷의 드러난 다리를 물어뜯습니다. 그리고 나서 그는 그녀와 짝짓기를 합니다. 둥지는 다른 시기에 발생하지만, 보통 6월과 12월 사이에 발생합니다. 암컷은 알이 부화하기에 적당한 온기를 받는 건조하고 햇볕이 잘 드는 저지대로 이동합니다. 암컷은 평균 10개의 알을 둥지에 낳는데, 이것은 튼튼한 뒷다리로 표면 아래에 묻습니다. 서로 다른 클러치의 잠복 시간은 3~8개월이며, 시간이 길수록 서늘한 날씨와 관련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알이 부화할 때, 아기 거북이들은 스스로 살아가도록 강요받습니다. 대부분은 생후 10년 안에 죽습니다.

 

 

갈라파고스 땅거북의 수명

갈라파고스 땅 거북이는 곤충류나 거미를 잡아먹을 수도 있으나, 먹이를 쫓는 능력이 전혀 발달하지 못해 주식으로 삼지는 못합니다. 또한 청각이 퇴화한 동물입니다. 무리로 집단생활을 하며, 수명은 최대 180년 정도입니다.

 

 

갈라파고스 땅거북의 행동 및 습성

자이언트 거북은 수면, 먹이, 그리고 둥지 습성이 매우 규칙적입니다. 동물원에서 그들은 특정한 순서로 그들의 수면 보호소로 가는 것을 관찰되고, 각각의 거북이들은 안에 특정한 영역을 가지고 있습니다. 거북이는 가끔 그 지역 안에서 움직일 수 있지만, 결코 다른 곳으로 바뀌지 않습니다. 약 16시간의 수면이 끝난 후, 그들은 오두막에 들어갔던 것과는 다른 순서로 대피소를 떠납니다.

 

먹이를 먹기 위해 화산 고지를 여행하는 한, 이 습성은 너무 규칙적이어서 수천 마리의 거북이들이 개척한 길이 그 풍경 속에 들어섰습니다. 이러한 행동은 화산호를 찾을 가능성이 없는 환경에서 거북이들이 같은 의식을 거치는 것이 관찰되었다는 사실에 근거해 본능적인 것으로 여겨집니다. 이 행동은 또한 일종의 사회적 시스템인데, 왜냐하면 동물들이 게으르게 수영하고 항상 그룹으로 돌아오기 위해서 많은 수의 호수를 여행하기 때문입니다. 이 두 가지 습관 외에도 아주 규칙적인 습관은 둥지를 틀고 있습니다. 암컷 거북이는 알을 낳기 위해 매년 같은 장소로 돌아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입에 뭘 묻히고 다니는 갈라파고스 거북이

갈라파고스 땅거북의 먹이

자이언트 거북의 먹이는 풀과 포브, 덤불 위의 잎을 포함합니다. 그들은 인간의 피부를 태우는 만자닐로 나무의 열매와 같은 쐐기풀과 게사과와 같은 몇 가지 특이한 음식을 먹는 것으로 알려져 왔습니다. 갈라파고스 저지대의 따뜻하지만 완전히 건조한 용암 토양에서 사는 개체들은 종종 식수와 풍부한 식물을 얻을 수 있는 화산 고원까지 가는 긴 길을 배회합니다. 그들은 그곳에서 몇 시간 동안 뒹굴며 게으르게 물을 마시고 수영을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밤에는 같은 길을 따라 저지대로 돌아갑니다.

 

 

갈라파고스 거북의 보존 상태

갈라파고스 거북이는 거의 멸종 위기에 처해 있으며, 일부 아종만이 생존하고 있습니다. 해적, 물개잡이, 포경선, 상선들이 그들을 거의 남아있지 않을 때까지 도살했기 때문입니다. 소수의 작은 야생 개체군이 여전히 섬에 존재하고 법으로 보호받고 있습니다. 동물원에서 몇 마리가 더 발견되기도 합니다. 이 섬에서는 범선들에 의해 도입된 외래종 때문에 생존이 매우 어렵습니다. 고양이와 쥐는 거북이의 둥지를 파괴하고 새끼를 먹습니다. 야생 염소와 돼지는 또한 둥지에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덮인 식물들의 많은 부분을 벗겨냄으로써 문제를 일으킵니다.

 

 

EBS 다큐프라임 - Docuprime_진화와 공존의 섬 갈라파고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