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물

뉴질랜드의 날지 못하는 새, '타카헤'에 대해 알아보자

by 동물 정보 블로그 2021. 11. 3.
반응형

타카헤(Porphyrio hochstetteri)

날지 못하는 새가 있다고?

뉴질랜드에는 날지 못하는 새가 여럿 있습니다. 이들은 날개가 아주 짧고 몸이 무거워서 날지 못합니다. 새 둥지도 땅 위에 있습니다. 아주 옛날, 뉴질랜드에는 포유동물이 온순한 박쥐밖에 없었습니다. 땅이 기름져서 먹을 것도 많고 잡아먹힐 위험이 없던 새들은 날 필요가 없었습니다. 그러다가 사람들이 족제비나 고양이, 사슴과 같은 동물을 유럽에서 들여오면서 날지 못하는 새들은 살아갈 땅을 빼앗겼습니다. 심지어 땅 위의 둥지 속 알과 새끼까지 잡아 먹혔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카카포, 키위, 타카헤처럼 날지 못하는 새들이 멸종위기에 처해 있습니다.

 

 

타카헤의 서식지

남섬 타카헤는 뉴질랜드 남섬의 토착종입니다. 보존과 재도입 노력에 따라 남섬 타카헤는 뉴질랜드 남섬 해안의 티리티리 마탄기, 카피티, 마나, 모드, 라로토카 섬에 소개되었습니다.(윌리스, 2002) 본토 개체군은 고산 엄니 초원과 아고산 관목 지대에서 발견됩니다. 섬 개체군은 변형된 초원에서 삽니다.

 

 

타카헤의 생김새 및 특징

남섬 타카헤는 크고 날지 못하는 새입니다. 남섬 타카헤는 깊고 공작새처럼 푸른 머리, 가슴, 목, 그리고 어깨를 가진 매우 화려합니다. 날개와 등은 올리브 녹색과 파란색입니다. 뿌리는 방패처럼 크고 빨간색입니다. 남섬 타카헤는 또한 크고, 힘이 세고, 붉은 다리와 발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린 남섬 타카헤는 부화에는 짙은 파란색에서 검은색을 띠지만 성인의 체색은 금방 변합니다. 수컷은 평균적으로 몸집이 약간 더 크지만 성적 이형성은 거의 없습니다.

 

 

타카헤의 짝짓기

타카헤에게 있어 짝짓기는 몇 가지 구애 행위가 포함됩니다. 남녀 모두 듀엣과 넥피킹이 가장 흔한 행동입니다. 구애에 이어 암컷은 수컷을 향해 등을 돌리고 날개를 편 뒤 고개를 숙이는 방법으로 수컷을 유혹합니다. 교미는 수컷이 합니다. 뉴질랜드 겨울 이후에 번식이 시작되며, 10월쯤에 끝납니다. 깊은 그릇 모양의 둥지는 고운 풀로 만들어졌습니다. 암컷은 1-3개의 알을 낳고 약 30일의 부화 후에 부화합니다. 각기 다른 생존율이 보고되었지만, 평균적으로 오직 한 마리만이 성충까지 살아남을 것입니다.

 

타카헤는 몇살까지 살까?

타카헤의 수명

야생에서 남섬 타카헤의 수명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거의 없습니다. 타카헤 연구진에 따르면 야생에서 14년에서 20년 정도 살아간다고 합니다. 포로 남섬 타카헤는 20년까지 살았습니다.

 

타카헤의 먹이

남섬 타카헤는 주로 넓은 잎사귀 덤불, 중간 잎사귀 덤불, 그리고 둥글게 말린 눈 덤불을 포함한 토종 덤불의 잎 베이스와 씨앗을 먹습니다. 그들은 가끔 곤충을 먹기도 하는데, 특히 새끼를 기를 때 먹습니다. 타카헤는 또한 토착 양치식물의 뿌리줄기를 먹습니다.

 

타카헤의 보존 상태

남섬 타카헤는 1898년에 마지막으로 수집된 표본으로, 멸종된 것으로 생각되었지만, 세심한 조사로 인하여 1948년 남섬의 머치슨 산맥에서 이 새 종을 재발견했습니다. 남섬 타카헤는 IUCN 레드리스트에 멸종 위기 동물로 등록되어 있습니다. 그것들은 주요한 보존과 재도입 노력의 초점이 되어왔습니다. 남섬 타카헤 개체수는 침입 포식자가 없는 연안의 4개 섬에서 발견되었습니다. 이전에는 사냥, 서식지 감소, 그리고 새로운 포식자들이 인구 감소의 주요 요인이었습니다. 서식지의 상실과 도입된 포식자들이 여전히 주요 요인이지만, 추가적으로 남섬 타카헤는 유전적 다양성의 부족과 낮은 번식력으로 인하여 위협을 받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Takahē - 야생으로의 귀환

반응형

댓글